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상세페이지 본문

카테고리 목록

퀸 엘리자베스 1세의 미의 철칙

on 2016.03.23·by seacret

엘리자베스 1세는 잉글랜드의 황금기를 이끌며 대영제국의 초석을 다진 여왕이다. “짐은 국가와 결혼했다”는 말로도 유명한 엘리자베스 1세는 죽을 때까지 결혼하지 않아 국민들은 그녀를 ‘버진 퀸(The Virgin Queen)이라고 불렀다. 나중에는 신성한 성녀로서 숭배받기도 했다. 하지만 엘리자베스 1세는 자신의 혼담을 정략적 무기로 삼을 줄 아는 영리한 군주였다. 그 기저에는 미의 철칙을 세우고 꾸준한 관리로 가꾼 외모가 있었다.

vol8_BeautySecret_img01
엘리자베스 1세(1533년~1603년)는 헨리 8세와 두 번째 왕비인 앤 불린 사이에서 태어났다. 헨리 8세는 교황에게 첫 번째 왕비 캐서린과의 결혼을 무효화 해줄 것을 요구하면서까지 앤 불린과의 결혼을 감행했다. 교황청이 이를 불허하자 헨리 8세는 로마 교황청과의 절연을 선언하고, 종교개혁 끝에 성공회를 만들었다. 헨리 8세는 앤 불린에게서 아들을 고대했지만 딸인 엘리자베스 1세가 태어났다. 7~8년 가까이 열렬히 사랑했던 두 사람은 엘리자베스 1세 출생 이후 파국을 맞았다. 결혼 2년 9개월여만이었다.

헨리 8세는 곧 세 번째 왕비 제인 시모어 사이에서 유일한 적자인 에드워드 6세를 얻었다. 9살에 왕위에 오른 에드워드 6세는 15살에 요절했고, 이어 헨리 8세의 장녀이자 첫 번째 왕비 캐서린 사이에서 태어난 외동딸인 메리 1세가 왕위를 이어받았다. 하지만 메리 1세는 남편인 스페인 왕세자 펠리페 2세와의 불화로 후사 없이 세상을 떠났다. 그제야 생존해 있는 헨리 8세의 유일한 혈육인 엘리자베스 1세가 잉글랜드의 여왕으로 등극할 수 있었다.

미네랄의 도시 ‘바스(Bath)’
엘리자베스 1세는 헨리 8세를 닮아 붉은색에 가까운 금발 머리였다. 또 앤 불린을 닮은 고운 손이 자랑거리였다. 하지만 16세기의 전형적인 미인 기준인 흰 피부를 갖지는 못했다. 어머니 앤 불린의 거뭇한 피부를 물려받았기 때문이다. 앤 불린은 당대에 ‘유부남 헨리 8세를 사로 잡아 왕비 자리까지 얻어낸 미인’으로 알려졌지만, 사실 이국적인 검은 머리와 거뭇한 피부를 지녔다. 그래서 엘리자베스 1세는 아름답다기보다는 잘생긴 여장부 스타일로 전해진다.
엘리자베스 1세는 몸매에 신경을 써 꾸준히 운동할 뿐 아니라 식사에도 주의를 기울였다. 당시 유행하던 과식 풍조와 달리 허기를 잊을 정도로만 소식했다. 또한 창백에 가까울 정도로 하얀 피부를 갖기 위해 베니스 파우더를 애용했다. 평상시에도 1센티미터의 두께로 파우더를 바른 그녀의 화장법은 귀부인들 사이에서 모범이 됐을 정도였다. 그러면서도 꾸준히 미네랄이 풍부한 온천수로 피부를 관리했다. 직접 미네랄 온천수가 발생하는 곳에 도시로 인가를 내릴 정도였다.
엘리자베스 1세는 1590년 바스에 로열 차터(Royal Charter·왕의 인가)를 내려 도시로 지정했다. 런던에서 156km 떨어진 바스는 영국에서 유일하게 자연 온천수가 발생하는 곳이다. 에어번 강 계곡에 위치한 바스는 약 1세기 중반 로마인들이 로만 바스(Roman Baths)와 사원을 세우면서 건립됐다. 엘리자베스 1세 때부터 발전한 바스는 조지 왕 시대(1714~1837)에는 인기 있는 광천 휴양지로 거듭났다. 지금도 ‘왕의 온천(The King’s Spring)’에서 샘솟는 미네랄 워터를 판매하고 있다.
 
미네랄, 피부장벽 보호 효과
미네랄 워터에는 칼슘, 마그네슘, 망간, 불소 등의 성분이 함유돼있다. 미네랄의 이러한 성분은 피부에서 분화된 표피형성이 정상 피부장벽으로 발달하는 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대한화장품학회지 제39호 제1권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실험을 통해 미네랄 워터의 피부 장벽 보호 기능을 확인했다. 미네랄 워터가 밀착연접 구조를 회복시켜 자외선에 의해 손상된 피부 장벽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특히 사해는 요르단 강과 호수 사이에서 분출되는 광천수가 오랜 세월 증발과 유입을 반복으로 미네랄의 마그네슘, 칼륨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된 것으로 보고되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vol8_BeautySecret_img02